위성 TV, 화질·가격으로 유리한 고지
케이블 TV냐 위성 TV냐 이것이 문제로다.
홈 엔터테인먼트의 중심인 TV의 수신 방식을 놓고 케이블 방송과 위성 방송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소비자들은 과연 어떤 선택이 현명한가 고민하고 있다.
케이블 방송의 소비자 서비스는 요즘 위성 방송과의 경쟁 때문에 과거보다 나아졌다. 그러나 비싼 시청료와 서비스에 대한 불만은 여전히 케이블 TV 소비자를 위성 방송으로 내몰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 케이블 TV를 시청하는 집은 약 7,000만가구. 그러나 지난해 케이블 TV 시청 인구는 사상 처음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라이벌인 위성 TV로 옮겨간 것이다.
위성 TV와 케이블 TV의 차이점을 살펴보자.
▲위성 TV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선명한 화질이다. 이것은 얼마 전 컨수머 리포츠 잡지가 2,000명의 케이블 및 위성 TV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나온 것이다. 응답자들은 위성 TV의 화질이 디지털 방식 케이블 TV보다 낫다고 말했다. 아날로그 방식 케이블 TV의 화질은 셋 중에서 가장 나빴다.
▲시청료는 적정선인가.
-위성 TV도 업체마다 시청료가 제각각이다. 프라임 채널인 HBO를 일정 기간 무료로 제공하는가 하면 시청료를 할인해 주기도 한다.
간단하게 말하면 여러 개의 뉴스나 스포츠 채널을 선택하지 않을 경우 위성 TV가 케이블 TV보다 저렴하다. 디시 네트웍의 50개 채널과 로컬 방송 패키지는 월 28달러99센트다. 디렉 TV의 경우 115개 채널과 로컬 방송을 합쳐 37달러99센트인데 케이블 TV의 유사한 패키지보다 싼 편이다. 위성 TV 프로그램의 최저 가격은 통상 디시 안테나 구입을 전제 조건으로 달고 있다.
▲로컬 방송을 제공하는 위성 TV 시장은 몇 군데나 되고 가격은 얼마인가
-현재 50개이지만 계속 확장되는 추세다. 가격은 보통 월 5달러99센트다.
▲위성 TV도 케이블 TV처럼 광고 내용과 다르게 숨겨진 요금이 있나
-그렇다. 디렉 TV와 디시 네트웍은 패키지에 따라 의무적으로 1년 시청 계약을 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서비스 개시 수수료를 선납해야 한다. 또 다른 방에 TV 접속을 추가할 때는 관련 부품을 개당 최고 99달러에 구입해야 한다. 케이블 TV는 부품 구입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설치비용이나 디지털 셋톱 박스 사용료를 부과한다.